건축정보

제12회 건축의 날 …“미래추진 과제 선제적 대응” 강조

– 건축산업 및 문화 유공자 표창, 건축인 화합의 장 마련
부서:건축문화경관과
『제12회 건축의 날』기념식이 10월 7일 (금) 15:00 대한건축사협회 대강당(1층)에서 강호인 국토부 장관, 제해성 국가건축정책위원장 등 각계인사와 건축인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올해 건축의 날은 건축 산업 및 문화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표창하고, ‘건축인의 인문학적인 삶’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 및 건축 관련 전시회가 마련되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유공자 및 건축인에게 감사를 표시하는 한편, 지진발생, 기상이변 등으로부터 안전한 건축환경 조성하고 해외건축시장 진출, 스마트시티 연계 등 미래추진 과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건축인들이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내년 9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2017 UIA 서울세계건축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 우리 건축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건축인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하였다.

정부 시상은 38년 동안 건축사로서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국가건설산업 표준 마련 등 건축제도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한인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이장백 건축사가 동탑산업 훈장을 받는 등. 정부 포상(9명), 장관 표창(21명), 국가건축정책위원장 표창(15명)등 모두 45명이 받았다.

건축인들은 ‘건축인의 선언’을 모두 함께 낭독해 미래에 대비한 건축인의 자세와 역할을 명심하고, 건축문화 향상을 위한 건축인의 마음가짐과 각오를 새롭게 다짐하였다.

한편, 특별강연에서는 박재희 민족문화콘텐츠연구원장이 ‘건축인의 인문학적인 삶’을 주제로 고전에서 배울 수 있는 건축인의 철학에 대해 강연하고, 건축과 도시 풍경을 주제로 응모한 건축드로잉과 사진을 전시하여 행사의 의미를 더해 주었다.